차근차근 개발자 되기

Python

111일차: 파이썬(Python) 기초 문법_2021.11.24

wellow 2021. 11. 24. 22:11

 

목차

1.      식별자, 변수, 주석 처리, 예약어

2.      자료구조

3.      연산자

 

 

1. 식별자, 변수, 주석 처리, 예약어

1) 식별자

- 파이썬 식별자는 변수, 함수, 모듈, 클래스 또는 객체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이름

 

식별자 규칙

- 대소문자 구별함

- 식별자는 문자 A~Z 또는 a~z과 언더바(_)로 시작

- 식별자의 시작은 숫자(0~9)로 시작할 수 없음

- 특수문자 @, $, %등은 식별자에 사용할 수 없음

- 다음과 같은 것은 식별자가 될 수 없음 : 1abc, @file, %x

 

2) 변수(Variable)

-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에 붙이는 이름

- Python은 변수를 선언할 때 자료형을 기재하지 않음

-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데이터 타입을 자동으로 설정

- 변수의 삭제는 del 변수명

- 등호 (=)는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데 사용

- ex) a = 1 : 1이라는 값을 저장한 공간의 주소를 a에 대입

 

변수 명명 규칙

- 식별자 규칙을 적용

- 예약어, 내장함수, 모듈 이름을 변수명으로 만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는데 예약어를 변수명으로 사용하게 되면 원래의 기능을 잃어버리게 된다.

 

3) 주석 처리

주석 기호

- 단일행 주석: #

- 다중행(블록) 주석: """ 내용 """ , ''' 내용 '''

 

예시

 

 

4) 예약어

- 예약어(Reserved Words, keyword): 이미 문법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 또는 문자

- 사용자 정의 식별자로 사용하면 예약어의 기능을 잃어버리는 단어들

- keyword.kwlist로 조회할 수 있다.

 

예시

 

 

2. 자료구조

 

1) 리스트(list)

- 순차적인 자료구조 (인덱스 번호 순으로 저장)

- 대괄호( [ ] )안에 데이터를 저장한다.

- 리스트의 원소들은 수정 가능하다.

- 여러가지 자료형의 데이터를 혼용해서 저장할 수 있다.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

 

 

2) 튜플(tuple)

- 순차적인 자료구조이다.

- 튜플 데이터는 괄호() 안에 데이터를 저장한다.

- 튜플 데이터는 수정할 수 없다.

- 튜플은 여러가지 자료형의 데이터를 혼용해서 저장할 수 있다.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

 

 

3) 집합(set)

- 중복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다.

- 순차적인 자료구조가 아니다.(순차적인 입.출력을 처리할 수 없음)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

 

 

4) 딕셔너리(dictionary)

- { 'key' : 'value' } 형태

- 딕셔너리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는 key와 value(=data)를 같이 저장한다.

- 딕셔너리는 순차적인 자료구조가 아니다.

- 딕셔너리의 데이터를 구해올 때는 key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구해온다.

- 1개의 딕셔너리에 key는 1개만 사용 가능하다. (1개의 딕셔너리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key가 여러개 존재하면, 가장 마지막의 key만 사용 가능)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

 

 

3. 연산자

 

1) 대입 연산자 : =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- = 기호로 값을 대입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

 

 

2) 산술 연산자 : - +, -, *, /, //, %, **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f)2020_11_10 > oper02

- +, -, *, /(몫:실수형), //(몫:정수형), %(나머지), **(거듭제곱)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

 

 

3) 비교 연산자 : ==, !=, >, >=, <, <=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f)2020_11_10 > oper03

- 종류: ==, !=, >, >=, <, <=

- 비교 연산자의 결과가 참이면 True, 거짓이면 False 를 리턴한다.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

 

 

4) 논리 연산자 : and, or, not                 

- && 같은 기호가 아닌 문자 형태(and, or, not)로 쓴다.

- A and B : A와 B가 모두 참인 경우에만 True

- A or B : A와 B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True

- not A : A 논리값의 반대

 

예시

[코드]

 

 

[출력 결과]